• 2023. 5. 1.

    by. Conpresent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게시글

    분실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아야하는 경우가 간혹 생기는데 재발급 받는 절차가 어떠한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 예정이니,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글을 보시고 필요한 정보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1매 -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되어 있음.
    2. 재발급 수수료 5,000원 - 조건을 만족시키면 재발급 수수료 면제
    3. 사진(6개월 이내에 촬영한 가로 3.5cm, 세로 4.5cm,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천연색 사진) 1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

    먼저,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정부24를 통해서 진행가능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신청방법은 인터넷 혹은 방문으로 신청가능하며, 수수료는 5,000원이 들어갑니다. 처리 기간은 총 20일이 소요됩니다. 추가적인 신청서는 없고, 법령상의 자격이 있는 자는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정부24에 들어가서 서비스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겁색하면 관련한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검색
    정부24 서비스 검색

    지금 바로, 아래 사이트로 이동해서 이 글을 보면서 신청서비스 이용해 보세요!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주민등록 재발급 신청 처리기간 계산 방법

    민증 재발급 신청 처리기간
    민증재발급 신청 처리기간

    주민등록 재발급 신청 처리기간 계산 방법은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처리기간이 5일 이하인 경우

    민원 접수 시각부터 '시간' 단위로 계산되고,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처리기간이 6일 이상인 경우

    민원 접수일을 포함하여 '일' 단위로 계산이 되고,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처리기간을 주, 월, 연으로 정한 경우

    민원 접수일을 포함하여 '달력'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기간의 마지막 날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인 경우, 그 다음날이 기간 만료일입니다.


    온라인 민증 재발급

    온라인 민증 재발급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민증 재발급 신청자격과 구비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민증재발급 신청자격
    민증 재발급 신청자격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할 수 있는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24에서 면시하고 있듯이 주민등록법 제24조 및 27조에 따른 신청은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보호자님께서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하실 경우에는 위의 예외 사례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구비서류

    재발급신청 구비서류
    재발급 신청 구비서류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 구비서류는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종전의 주민등록증(단, 분실,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처리해주는 담당 공무원이 확인해서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로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5.18 민주유공자(유족)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