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6.

    by. Conpresent

    대부분 먹는 것을 좋아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알레르기로 인해 특정 식품을 멀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최근, 음식 알레르기와 음식 과민증을 겪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 의하면 본인이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에 실제로 확정 진단을 받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이번 글에서는 음식 알레르기와 음식 과민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음식물 과민증 검사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평소에 내 몸에 맞는 음식에 관해 궁금해하셨던 분들께서는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썸네일
    썸네일

     


     

    1. 음식 알레르기

    어떤 사람들은 특정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곤 합니다. 이는 대부분 그 음식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의 면역 체계는 그 단백질을 해로운 물질로 잘못 인식하곤 하는데, 특정 단백질이 체내에 들어오게 될 시, 면역체계는 침입한 물질과 싸우기 위해 lgE(면역 글로불린 E)라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먹으면, 이전에 생긴 항체는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을 분비되게 합니다.

    정상적인 경우, 히스타민은 면역체계에 유용한 역할을 하겠지만, 어떤 이유에선가 lgE항체가 있는 상태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될 시, 특정 음식의 단백질에 매우 민감한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어떤 음식을 처음 먹을 때는 괜찮다가 두 번째로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겪게 됩니다.

    음식 알레르기 확인

     


     

    2. 음식 과민증

    음식 과민증은 음식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특정 음식에 대해 신체에서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음식 알레르기와는 다른 점이 있다면 음식 과민증은 소화 기관에서 일으키는 반응으로, 항체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식 과민증이 있는 사람은 음식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데, 효소가 부족하거나 음식에 들어 있는 화학 물질을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소화관에서 유제품에 있는 당류를 소화시키는 데 필요한 효소를 생산하지 못하면 유당 불내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음식 과민증은 항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기에, 음식을 처음 먹을 때부터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적게 먹으면 별 이상이 없어도 많이 먹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사진

     


     

    3. 대표적인 증상

    음식 알레르기 음식 과민증
    간지러움, 두드러기, 눈이나 목이나 혀가 붓는 현상, 메스꺼움, 구토, 설사 증상
    심한경우, 혈압 저하, 현기증, 기절, 심장마비
    습진, 근육통, 눈 건조, 생리 불균형, 복통, 붓기, 가스, 경련, 두통, 피부 발진 등

     


     

    4. 음식 과민증 검사

    음식 과민증 검사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방법과 또 다른 것은 자가 진단키트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혈액검사 _ MAST 검사

    이 검사는 혈액검사를 통해 원인 알레르기 항원을 찾는 검사 방법입니다. 호흡기, 아토피, 음식물에 관한 알레르기 항원 검사를 진행합니다. MAST 검사 항목은 검사에 따라 90종, 220종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시행합니다. 
    (주로 과일, 채소, 곡물, 약초, 견과류, 육류, 해산물, 유제품)

    - lgG검사 (지연성 음식물 검사)
    - lg G4검사 (식품 면역과민 반응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면역글로불린) 한국인이 주로 먹는 흔한 90종 음식물과 약 200종 음식물의 항체 식품 검사로 반응은 몇 시간 뒤나 72시간 후에 나타납니다.

    2) 피부 단자 검사

    의심 음식물의 항원을 피부에 직접 떨어뜨려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항원을 떨어뜨리고 난 후 1시간 뒤에 피부발작 및 두드러기 크기를 측정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3) 음식 과민증 검사 키트

    음식 과민증 검사는 일반적으로 병원에 가서 받지만, 검사 키트를 사용하게 될 시, 병원에 가지 않고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연성 알레르기 검사'로 검색할 시, 다양한 검사 키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집으로 진단키트를 받으면, 검사지를 해당 회사로 보낸 후에 결과를 받아보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의 경우, 편리해서 좋으나 단점은 보험 실손비용 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병원에 갈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선택하실 수 있는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음식 과민증 검사 신청으로 이동합니다

     


     

    5. 음식 과민증 검사 비용

    1) MAST 검사 비용

    한 번의 혈액 채취로 여러 가지 알레르기 면역물질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안전하고 간편한 알레르기 검사 방법입니다. 정확도와 민감도가 떨어져 유니캡 검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의원급 : 40,000원
    - 병원급 : 49,500원
    - 종합병원 : 65,100원
    - 상급종합병원 : 89,800원

    2) UniCAP 검사 비용

    정확도와 민감도가 높으나 알레르겐 검사 개수가 한정적입니다.

    - 의원급 : 10,300원
    - 병원급 : 13,100원
    - 종합병원 : 17,600원
    - 상급종합병원 : 30,500원

    3) 피부반응 검사 비용

    - 의원급 : 5,900원
    - 병원급 : 7,600원
    - 종합병원 : 10,500원
    - 상급종합병원 : 21,700원

     


     

    6. 음식 과민증 검사 병원

    음식 과민증 검사는 병원 내 주로 내과, 가정의학과에서 실시합니다. 검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정확한 방법은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반응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검사에 따라 90종, 200종의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에는 급성 알레르기 lg E와 지연성 알레르기 lg G 두 종류가 있습니다. 급성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많이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지연성 알레르기는 최소 2시간에서 최대 72시간까지 천천히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반응을 보고 알아채기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