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w to Get Something Done When You’re Feeling Down_by Alice Boyes
https://hbr.org/2021/10/how-to-get-something-done-when-youre-feeling-down
이유진 님의 글을 공유함을 알립니다.
<기분이 우울할 때 일을 끝내는 방법>
마음이 힘들면 어떤 일도 손에 잡히지 않곤 하죠. 그러다보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내 모습이 그 우울감을 더 증폭시키는 악순환이 일어나기도 하구요. 이런 상태에 빠진 사람들을 위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조언글을 공유합니다.
이 글에서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하루의 작은 루틴을 만들 것을 권하고 있는데요. 성취는 자제력이 아닌 습관과 루틴으로 이루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됩니다. 또한 자기자신에게 좀 더 자비로워 질 것 또한 이야기하고 있는데, 스스로에게 엄격한 사람이 유난히 많은 한국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 같아요.
요약 -
1) 일반적으로 아침, 오후, 저녁에 하나의 성취와 하나의 즐거움을 얻기
2) 충분히 일하지 않는 것과 자신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 사이의 최적점을 찾기
3) 쉬움, 중간, 어려운 일을 번갈아 가며 하기
4) 자제력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깊이 일하는 습관을 기르기
5) 정신 건강을 위해 치료를 받는 것을 고려하기
----------------------------
- 모든 감정에는 진화된 목적이 있습니다. 슬프고 우울하고 냉담한 감정은 우리로 하여금 잠시 멈추고 물러나고 깊이 반성하게 만듭니다. 여기에는 자기 보호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 그들은 당신이 안전하거나, 위험에 처해 있거나, 올바른 방향이나 잘못된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 때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그 상태가 너무 길어지면 신호로서의 효과를 잃습니다.
- 사람들이 우울하면 에너지, 활동 및 기분 수준이 나선형으로 감소합니다. 당신이 느끼는 에너지가 낮을수록, 당신이 덜 행동할수록, 당신은 감정적으로 더 나쁘게 느끼고, 이 루프는 계속됩니다. 생산적으로 바뀌면, 부정적인 스파이럴을 중단하고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1. 매일의 성취와 기쁨을 느낄만한 일을 계획하세요.
일반적으로 아침, 오후, 저녁에 성취의 원천과 즐거움의 원천을 하나씩 가지도록 노력하십시오. 이것들은 매우 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쾌락의 원천은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앉아 모닝 커피를 마시는 것일 수 있습니다.
- 2. 평소의 업무량을 줄이십시오.
평소 활동의 50%정도로 일하는 것은, 충분히 일하지 않는 것과 자신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 사이의 좋은 타협점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생산성이 그다지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진지한 작업과 다른 진짜 중요한 작업의 우선 순위를 정하게 할 것입니다. 평소 작업의 50%로 자신을 제한하면, 처음에는 중간 정도의 생산적인 활동을 포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3. 쉬운 작업, 중간 작업, 어려운 작업을 번갈아 가며 수행합니다.
좋은 기분을 위해 중요한 것은 너무 쉬운 일이든 너무 힘든 일이든 하나를 길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 성취감을 줄 하루 세 가지 활동을 계획할 때 하나의 어려운 활동, 하나의 쉬운 활동, 하나의 중간 활동을 목표로 삼으십시오.
- 4. 자제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깊이 일하는 습관을 기르십시오.
생산성이 높은 작업에 필요한 자제력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강한 습관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이것은 매일 같은 시간에 몇 시간 동안 딥 워크를 하는 일상을 의미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하고 습관의 시작을 일관되게 알려줌으로써 깊은 작업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또한 의사 결정 피로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매우 일관된 습관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습관과 관련된 단서는 당신이 자제할 필요 없이 그것을 촉발하기에 충분해집니다.
- 5. 정신 건강을 위한 치료를 받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당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우울할 때 더 생산적이게 되는 방법은 더 이상 우울하지 않거나 덜 우울해지는 것입니다. 거의 보편적으로 사람들은 정신 건강을 위한 치료를 받기까지 너무 오래 기다립니다. 종합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스트레스에 탄력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우울하거나 슬픔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을 경험할 때 항상 원하는 만큼 생산적이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스스로에게 자비를 베푸십시오. 필요하다면 5분 자기 연민 명상을 시도해 보십시오. 인내심을 가지되 추천받았던 조언들도 시도해 보십시오.'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현대차 정몽구 재단 미래지식 포럼_ 기회는 누구의 몫인가 (0) 2022.11.10 ‘머리를 써라’는 시대는 갔다_뇌와 창의력의 관계 (0) 2022.10.28 뉴욕타임스 기자가 말하는 설득력있는 글쓰기 원칙 12가지 (0) 2021.10.20 현재 오늘 3 (0) 2020.01.02 현재 오늘 2 (0) 2019.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