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10. 10.

    by. Conpresent

    ICT 활용 식수위생 사업의 잠재적 이익_월드뱅크 보고서

    1. 모니터링과 활동에 드는 비용과 시간 단축

    정확한 데이터와 정보 관리 시스템은 타당한 관리와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선행조건이다. ICT는 데이터 전환을 더욱 효율적이게 하고, 수동 데이터 오류를 줄이고, 상대적 비용 효율성이 좋아 모니터링의 빈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일례로, 라이베리아에서는 오픈 소스 매핑 소프트웨어인 FLOW를 사용하여 2011년 6개월 이내에 10,000개 이상의 워터 포인트를 매핑할 수 있었으며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국가 WASH 섹터 투자 계획의 준비를 지원했다. 전통적으로 실시되던 종이 기반 설문조사로 했다면, 라이베리아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 데 적어도 1년이 걸렸을 것이다.

    2. 물 서비스 공급자들의 효율성 증가

    ICT는 응답 시간 단축, 이동 거리 및 유지관리 비용 절감, 운영 최적화(생산 비용, 에너지 효율성 등)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세네갈의 도시 상수도를 위한 SDE(Senegalaise Des Eaux)의 설립은 10년 내에 네트워크 효율성을 69%에서 80%로 높이는 데 기여했다. Benin에서 ICT 기반 플랫폼(mWater)은 지역 상업 은행의 투자 자금 조달을 허용하는 기술 및 금융 운영에 관한 과거 데이터의 문서화를 통해 서비스 제공업체의 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했다.

    3. ICT기반의 결제시스템을 통해 물 서비스 공급자들의 수금율 개선

    전력회사에 의해 채택된 가장 일반적인 ICT 중 일부는 지불 촉진과 청구 및 지불 복구의 신뢰성 증대, 관리 및 지불 거래 비용 절감, 수익 수집 개선 등을 제공하는 전자 지불 시스템이다. 케냐 키아뭄비워터트러스트(KWT)는 2010년 12월 M-PESA 결제시스템을 구축해 550가구가 휴대전화로 월 수도요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첫 달에는 42%의 고객이 모바일 결제 채널로 전환하여 4개월째에는 59%로 증가했습니다.

    4. 빈곤층에게 더 나은 서비스 보장

    특히 휴대전화는 가장 가난하고 취약한 인구의 개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잘 배치되어 있다. 그것들은 거리와 시간의 일반적인 문제를 제거하는 동시에 신속한 정보 전송과 서비스 촉진을 위한 광범위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통신 옵션을 대표한다. 케냐에서, Jisomee Mita는 물 소비자가 편리한 빈도로 현재의 수도 요금을 조회하고 받기 위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5. 시민의 목소리와 책임 조직도 강화

    ICT는 공공의 참여를 촉진하고 투명성과 책임의 시스템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시민과 공익사업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플랫폼인 마지보이스는 나이로비에서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받았으며 불만사항이 월 400건에서 4,000건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제출된 불만사항의 94%가 첫 달 46%에서 마감되었다.

    (from '5 potential benefits of integrating ICTs in your water and sanitation projects')
    https://blogs.worldbank.org/water/5-potential-benefits-integrating-icts-your-water-and-sanitation-projects

     


    1. 배경

    정보통신기술(ICT)의 성장과 도입이 개발도상국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초기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 증대, 서비스 제공 개선 및 거버넌스 개선을 포함하여 ICT가 어떻게 WASH 목표와 우선순위를 높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개발을 위한 ICT4D(ICT4D)의 사용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 기반이 이미 존재한다.

    그러나 지식 기반은 부문 관리 및 거버넌스 시스템에 포함될 수 있는 방법보다는 기술 혁신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너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WASH 부문뿐만 아니라 다른 부문에서의 주요 ICT 애플리케이션 및 경험의 결과를 재고하고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애플리케이션 및 경험의 과거의 성공, 실패, 가능성과 장벽을 문서화 및 분석함으로써, WASH 분야의 ICT 개발, 지침, 구현 및 스케일업 영역을 크게 진보시킬 수 있다.

    2. 연구의 목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농업, 보건, 교육 및 거버넌스를 포함한 부문 전반에 걸쳐 ICT의 새로운 용도를 살펴본다.
    • 전 세계 및 선택된 아프리카 국가에서 수질 및 위생 분야에서 주요 ICT 애플리케이션(실패와 모범 사례 모두)의 관련 경험을 문서화한다.
    • ICT 채택 및 스케일업에 영향을 미치는 구속력 제약 및 다양한 행위자(민간, 공공, 개발 공동체, 시민 사회)의 역할을 파악한다.
    • 민관 협력 기회를 포함하여 수도 및 위생 분야의 ICT의 실제 사용을 위한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
    • 국가 간 교환 및 지역 학습 네트워크를 촉진한다.

    3. 방법론 및 프로세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의 방법론과 과정은 다음과 같이 입력 보고서 또는 분석을 생성하는 6가지 핵심 활동으로 구분했다.

    다른 부문으로부터 배운 교훈: ICT는 지난 10년 동안 아프리카 전역에서 놀라운 성장을 보여 왔다. 농업, 보건, 교육 및 거버넌스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은 ICT가 정보 수집에서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보여주었다.
    정보 흐름의 효율화 및 작업 프로세스 개선 이 연구의 첫 번째 목표는 학습된 교훈을 WASH 부문에 적용할 수 있는 권고안으로 변환하기 위해 다른 부문에 걸쳐 ICT의 새로운 용도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는 다른 분야로부터 학습한 교훈이라는 제목의 데스크 리뷰를 통해 수행되었다.

    • 수질 및 위생 분야에서의 ICT 사용 경험 및 국가 사례 연구: 지원 및 인프라 개발이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WASH 부문은 ICT가 강화되고 있다.
    간섭 본 연구의 두 가지 주요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1) 수질 및 위생 분야의 주요 ICT 애플리케이션의 관련 경험을 문서화하고, 현재 이니셔티브의 장단점을 강조하며, 2) ICT 채택 및 스케일업에 영향을 미치는 구속력 제약 사항을 식별하기 위해, 두 번째 데스크 검토를 실시하였다. WASH 분야의 ICT 이용 경험 및 보고서
    워시 섹터: 사례연구는 7개 아프리카 국가의 현장 방문과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준비되었다.
    데스크 리뷰의 일환으로: WASH 부문의 ICT 사용 경험, ICT 애플리케이션 조사(포함된 애플리케이션의 상세 목록 및 요약은 부록 1 참조)를 실시하여 현재까지 WASH 부문의 ICT 경험을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아프리카 및 기타 지역의 서로 다른 시범 운영의 장단점을 강조했다. WASH 부문의 ICT 사용 경험의 일환으로: 사례 연구, 사례 연구는 구현자 및 프로젝트 참가자를 포함한 7개 사례 연구 국가(베닌, 라이베리아, 니제르, 세네갈, 케냐, 탄자니아 및 우간다)의 주요 물 분야 이해관계자와의 협의, 인터뷰 및 포커스 그룹 토론을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사례연구는 분석 보고서에 기술된 두 가지 평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평가 및 모니터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평가되었으며 본 연구의 특정 요건에 맞게 수정되었다.

    • 분석 보고서: 분석 보고서는 기회와 과제를 식별하고 성공 가능 요인을 평가 기준으로 변환하고 전략적 문제에 대한 분석 작업을 개발함으로써 ICT의 역할을 물과 위생 목표 및 우선순위에 맞추었다. 학습한 교훈은 ICT를 활용하여 기획 및 프로그래밍,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 제공 개선, 정보통신기술 및 운영 효율성 개선, 정보통신기술, 정보통신기술 및 거버넌스의 자금 조달, 소비자 목소리 강화를 위한 ICT,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분석 작업의 개발을 지원하였다. 가난한 사람들 평가를 위한 두 가지 프레임워크가 본 연구에 따라 시험되었다. 첫 번째 프레임워크인 Balance Scorecard 접근법은 ICT 구현 프로세스를 주요 차원으로 나눕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초기 설계 및 구현 단계에서 작업 중인 다양한 메커니즘의 분석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가 프레임워크는 기술의 흡수 또는 스케일업뿐만 아니라 기술이 특정 WASH 목표 또는 목표에 미치는 영향에 의해 ICT 도구의 성공을 정의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 그룹 또는 도구의 수혜자 내에서 향상된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따라서 두 번째 프레임워크인 ICT 영향 사슬은 구현 후 툴의 영향을 검토했다. 평가 프레임워크는 ICT 분야에서 시험된 방법론에 기초하며, 필요한 경우 연구의 특정 요구에 적합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도록 수정할 수 있다.

    • 지침 및 정책 참고 사항: 이전 구성 요소에서 수행한 작업을 기반으로, 전략 및 정책 권고안을 제안하기 위해 지침 및 정책 참고 사항의 개발이 준비되었다.
    WASH 섹터 프로젝트에 적합하고 지속 가능한 ICT 구성요소 및 이러한 개입의 영향을 평가한다. 가이드라인과 정책 참고사항에는 데이터 통합 및 주류화, ICT 평가, 정책 입안자 및 규제당국에 대한 권고,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정책 및 운영 권고 등이 포함되었다.
    • 온라인 도구: 연구를 위해 개발된 자료를 보급하기 위해 연구 전반에 걸쳐 대화형 온라인 도구가 구축되고 유지됨

    4. 배경 분석 및 연구 결과
    본 연구의 첫 번째 데스크 리뷰인 "다른 부문으로부터 배운 교훈"은 농업, 보건, 교육 및 거버넌스 부문에서 배운 핵심 교훈을 워싱턴 부문에 적용할 수 있는 권고안으로 번역했다. 학습한 교육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성공적인 구현을 장려하기 위해 도구의 설계 및 사용에 시민을 참여시킨다.
    • ICT 개입을 지역사회 환경 및 현지 자원 환경과 연계한다. 기술 지원이 덜 필요하고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잘 작동하는 단순한 기술은 성공적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한 기술을 사용하면 특히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비용 효율적인 ICT 플랫폼과 흡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예산의 더 많은 부분을 소비자 서비스에 직접 투입할 수 있게 한다.
    • 모든 시민이 혜택을 받고 참여할 수 있도록 통신 인프라를 개선한다.
    • 대체 에너지원에 초점을 맞춘 부문 및 ICT 인프라에 투자한다.
    • ICT 개입의 성과 및 영향 평가, 평가/평가 도구 개발, 해당 부문에서 ICT의 영향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
    • 사용자 피드백 루프를 통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및 평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ICT 개입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기술적, 절차적 유연성을 보장한다.
    • 포괄적인 부문 전략, 국가 정책, 표준 및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 정책 구현, 규제 프레임워크 제공 및 정책 관리 측면에서 인적 및 제도적 역량 개발을 지원한다.

    데스크 리뷰의 일환으로: WASH 분야의 ICT 활용 경험, WASH 분야의 ICT 활용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보고서에 제시된 다양한 ICT WASH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 증대, 서비스 제공 개선, 거버넌스 개선의 세 가지 주요 WASH 우선 분야를 기준으로 요약할 수 있다.
    글로벌 WASH 부문은 ICT 개입이 강화되고 있지만, ICT 개입의 낮은 지속가능성과 파일럿 단계를 넘어 애플리케이션 확장 실패 빈도가 결합되어 주요 관심사로 남아 있다. 모든 ICT 애플리케이션은 구현 영역에 변화를 가져오려는 욕구에 의해 주도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빈곤, 취약한 제도 및 열악한 기반시설로 인해 WASH 부문의 신뢰성과 비용 효율성이 저해되고 있기 때문에, 상수도 및 위생 부문에 ICT 솔루션을 통합하는 것은 '마법의 알약'이 아니라 오히려 ICT를 전략적인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기존 부문 접근 방식과 파트너십을 맺어 사용해야 하는 연구 및 개발 도구 데스크 리뷰에서 나온 지속가능성을 위한 핵심 원칙은 a) 사용자 중심 설계, 참여 및 경험 b) 기술의 선택 및 c) 재무 및 프로그램 설계 등의 주제로 요약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작업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은 8가지 주요 주제 영역을 평가하였다.
    1. ICT를 활용하여 기반시설의 모니터링 및 재고관리 강화
    2. ICT 기반 계획 및 프로그래밍 이니셔티브 유지.
    3. 정보통신 기술 및 운영 효율성 개선.
    4. 정보통신기술 및 서비스 제공 개선(특히 빈곤층을 위한)
    5. ICT로 소비자의 목소리를 강화한다.
    6. 정보통신 기술 및 거버넌스.
    7. ICT의 자금 조달.
    8. 민관 협력.
    ICT는 시골지역과 도시지역 모두의 개선된 수도 및 위생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변혁의 핵심 요소일 수 있다. 그러나 WASH 분야에서 ICT의 전환적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ICT가 그 자체의 개발 영향이나 해결책으로 인식되기 보다는 도관이나 기여 세력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영향과 성공은 단순히 신기술의 구현 또는 흡수 측면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WASH 섹터 목표와 우선순위 달성과 관련하여 측정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WASH 부문의 ICT 사용에 대한 경험을 문서화하는 것 외에도 특정 설계 및 평가 프레임워크를 통해 이를 검토하고자 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비전, 프로세스, 고객/사용자, 인적 역량 및 재무 측면에서 활성화 요소와 장벽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 분석은 또한 ICT 영향 체인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수질 및 위생 정책에 ICT를 포함시키고 해당 분야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계획 수립에 관한 지침과 정책 노트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였다.

    WASH 부문의 ICT 구현 및 스케일업을 추가로 지원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특정 도구나 기술에 대한 지원을 넘어 장벽 제거와 활성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보다 폭넓게 살펴보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공통 장벽 중 높은 수준의 지원이 도움이 될 수 있는 잠재적 영역으로는 세 가지가 두드러진다.
    • 부문 수준 정책 및 규제 프레임워크 부족.
    • 지속 가능한 재무 모델 부족.
    • WASH 분야의 ICT 구현 및 영향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부족

    from WSP-Unlocking-the-Potential-ICT-Water-Sanitation-Services


    현재까지 가장 일반적인 PPP ICT4WASH 이니셔티브 중 하나는 모바일 물 결제 도입이었다. 모바일 물 결제 플랫폼은 물 서비스 제공업체, 이동통신사 및 소비자에게 상호 이익을 제공하며, 아프리카 전력회사가 저비용 복구와 저조한 운영 성과라는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from WSP-Unlocking-the-Potential-ICT-Water-Sanitation-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