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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1. KOICA 글로벌 연수사업 내용, 추진절차 및 운영체계 이해
- 해외사무소 및 재외공관의 역할과 담당업무 이해2. 글로벌 연수사업의 주요 '고객(customer)'인 '수원 기관(recipient agency)' 및 '연수생 (trainee)'과 최접점에서 협력하고 있는 파견인력에 대한 실무역량 강화
- 목차 -
I. 글로벌 연수사업 개요
II. 연수사업 추진 절차 및 운영체계
III. 연수사업 평가
IV. 우수사례
V. 사후관리 (귀국연수생 동창회)
VI. 참고자료 및 기타 사항
I. 글로벌 연수사업 개요
1. 사업 추진 근거
가. 한국국제협력단법 제7조(사업)
나. 한국국제협력단 사업시행지침 제3조(협력사업)
다. 글로벌 연수사업 시행 세부지침(2017.4.5 개정)
라. 글로벌 연수사업에 관한 기준(2017.4.5. 개정)2. 사업연혁
1963년부터 시작된 대표적 기술협력 사업으로, 개도국 주요 인사(정책 입안자, 공무원, 교사 등 공공부문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국 초청연수(또는 현지/제3 국 연수)를 정부차원으로 실시함
- 1991(코이카 설립)~2018년까지 약 79,000명 참여
3. 사업목표
가. 수원국 인적자원의 역량강화
나. 수원국 조직 및 제도적 역량 강화
다. 파트너십 강화 및 우호협력관계 증진- 글로벌 연수사업 브랜드 'CIAT(씨앗)'
: Capacity Improvement and Advancement for Tomorrow4. 사업유형, 유형별 사업 발굴 경로 및 사업내용
4-1. 사업유형
가. 학위 수여 여부
1) 일반 연수: 참여 국가 별 국별˙다국가 (3주 이내),
2) 학위 수여 연수: 석사학위(16-22개월) _ 국내 소재 대학나. 실시 장소: 초청/현지/제3 국 연수 등
4-2. 사업 발굴 경로 및 사업내용
가. 국별(country-specific program): 1개 국가 대상
- 수원국 수요(경제개발 및 개발전략) 기반 전문성 연계 및 공유나. 다국가(multi-country program): 2개 이상 국가 대상
1) 정부부처 제안사업: 우리 부처 보유 전문성 공유
2) 공동연수: 국제기구 및 지역협력체 보유 지역˙분야별 전문성 공유
ex1) SICA 특별연수 - 자연재해예방 및 위기관리
* SICA(Sistema de Integracion Centroamericana): 중미 통합체제
ex2) AARDO 지속 가능한 농업 및 농촌개발
* AARDO(Afro-Rural Development Organization): 아프리카˙아시아 농촌개발기구다. 석사학위(scholarship program): 국내 소재 대학 학위과정
-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으로, 수원국 경제 사회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인재 양성
등록금, 체제비(생활비, 기숙사비 등), 왕복 항공료 지원 등5. 대상 국가
가. 국별 연수: KOICA 해외사무소 주재국(44국) 중심
지역 국가 아시아 (14국) 네팔, 동티모르, 라오스, 몽골, 미얀마, 방글라데시, 베트남,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아프리카 (16국) 가나, 나이지리아, 르완다, 모잠비크, 모로코, 세네갈, 알제리, 이집트, 에티오피아, 우간다, 카메룬, 케냐, DR콩고, 코트디부아르, 탄자니아, 튀니지 중남미 (8국)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볼리비아,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콜롬비아, 파라과이, 페루 중동중앙아 (6국) 아제르바이잔, 우즈베키스탄, 요르단, 이라크, 팔레스타인, 키르키즈스탄 나. 다 국가 연수: DAC 수원국 리스트에 포함된 국가(146국)
II. 글로벌 연수사업 추진 절차 및 운영체계
1. 연수사업 추진절차
① 수요조사 (n-2) -> ② 연간계획 수립/사업별 기획(n-1) -> ③ 연수기관 선정(n)
-> ④ 연수생 선발 -> ⑤ 연수과정 운영 -> ⑥ 평가 및 사후관리* 연수사업에 중요한 과정은 ① , ④
2. 연수사업 운영체계
가. KOICA 본부
(1) 글로벌 연수사업 기획, 운영, 평가, 사후관리 등 총괄
- 연수사업실: 국별 및 다국가 연수담당, 글로벌 연수사업 계획 수립 및 운영 등 관련 제도 개선 총괄
- 석사 전담반: 석사학위 연수 담당* 사업형태˙유형별로 담당하는 곳이 다르다! / 담당자가 누구인지 먼저 파악하라!
나. KOICA 해외사무소 또는 공관
(1) 연수사업 수요조사, 연수생 선발, 초청연수 현지 사전 OT, 현지 연수 운영지원, 사후관리(귀국연수생 동창회 지원) 등 담당* 현지 사전 OT - 날씨, 의복, 비행에 대한 당부 등
** 해외사무소와 공관은 문서들을 중간중간 잘 챙겨야 하는 곳이다.다. 수원국 정부 및 기관
(1) 글로벌 연수사업의 직접 수혜기관으로 적격 연수생 추천, Action Plan 적용 지원 등 담당함* 자격요건이 명시될 텐데 그것에 부합하는 이를 뽑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라. 연수기관
(1) KOICA 연수사업을 이행하는 위탁기관이자 전문기술 및 지식 보유기관으로, 정부부처, 공공기관, 연구소, 대학교 등으로 구분되며 보통 1개 사업당 1개의 연수기관이 선정되어 사업을 수행함마. 연수과정 지원기관(現 코웍스)
(1) 연수사업 과정 지원업무 수행(항공권 발권, 국내 오리엔테이션, 종료 평가 지원, 연수생 안전관리, 통계관리 업무 지원 등)3. KOICA 사무소 또는 재외공관 역할
가. 수요조사
(1) 본부 發 협조공문 및 사무소 회신 양식 확인 (PCP, 국영문 개요서 등)* 특정 기간 동안 조사를 하겠다는 문서를 보내서 사무소로 회신하는 것
나. 연수생 선발
(1) 본부 發 협조공문 및 사무소 회신 양식 확인
- 과정 안내서(Course Information, CI), 체크리스트 등* 현지 장˙차관 이상을 우리는 고위급 연수생이라 한다. 이들은 외교적으로도 중요하기 때문에 숙박, 영접 등이 업그레이드되기에 꼭 체크하자.
* 이름은 여권 명으로 정리 및 확인한다.다. 초청연수 현지 사전 OT 실시
(1) 연수생들의 국내 입국(현지 출국) 및 연수 준비 지원 협조
- 처음 해외여행인 연수생 탑승수속 및 경유지 유의사항, 인천공항 입국절차, 인천공항에서 KOICA(경기도
성남시)까지 이동 방법 등
- 한국 날씨(옷차림 등), 문화적 유의사항(성희롱 등) 등* 인천공항 제1,2 터미널에 코이카 부스가 있다.
** 각 사무소로 배포된 Fellow's guidebook 활용,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 모르는 사람끼리 친근한 신체접촉은 오해할 수 있기에 하지 않는다.
III. 연수사업 평가
단계별 성과관리
영역 지표 항목 초청연수 공동연수 현지연수 방법 국별
다국가
초청형
현지형
투입 연수생 선발의 적절성 ▶ 연수 안내의 적절성
▶ 과정참여조건 부합성● ● ● ● ● ▶ 연수생 사전설문(T1)
▶ 연수기관 설문(T3)사전준비의
효율성▶ 사전 오리엔테이션 운영
▶ 교육안내자료 제공● ▶ 연수생 사전설문(T1) 연수기관의
효율성▶ 자료제출 적시성
▶ 예산정산의 정확성
▶ 규정 준수 및 협조성● ● ● ● ● ▶ CI / 실시계획서 (T1)
▶ 결과 /정산보고서(T3)연수지원업무
의 적절성▶ 연수과정 진행 관련 제반
지원
▶ 변동사항에 대한 대응 및
지원● ● ● ▶ 연수기관 설문(T3) 협력기관
역량▶ KOICA 전략분야 및 ODA
목적 부합성
▶ 원조경험 및 해당분야
전문성● ▶ 평가체크리스트(T2) 과정 과정기획의
적절성▶ 추진 배경의 적절성
▶ 교육목표 및 성과지표
적절성
▶ 교육목표 및 내용과
연계성● ● ● ● ● ▶ CI / 실시계획서(T1) 과정개발 및 전달의 효과성 ▶ 교재 및 매체 적절성
▶ 강사 역량
▶ 통역 전문성● ● ● ● ● ▶ 연수생 사후설문(T2) 연수생 참여도 ▶ 연수과정 참여도
▶ 연수생 참여율(수료율)● ● ● ● ● ▶ 연수기관 설문(T3)
▶ 결과 /정산보고서(T3)협력기관
파트너십▶ 협력근거(MOU) 준수
▶ 협력기관 참여도
▶ 협력 지속가능성● ● ▶ 평가체크리스트(T2) 현지사무소
참여도▶ 현지사무소 연수 참여도
▶ 현지 유관기관 참여 지원● ▶ 연수기관 설문(T3) * 연수생 선발 기한 / 과정이 제 시점에 했는지
** 투입 대비 산출물을 중점으로 본다.영역 지표 항목 초청연수 공동연수 현지연수 방법 국별
다국가
초청형
현지형
산출 연수만족도 ▶ 연수과정 만족도
▶ 연수운영 만족도
▶ 연수시설 만족도● ● ● ● ● ▶ 연수생 사후설문(T2) 학업성취도 ▶ 필수 학습요소 향상도 ● ● ● ● ● ▶ 연수생 사전설문(T1)
▶ 연수생 사후설문(T2)액션플랜
영향력▶ 국별보고/액션플랜 기획
적절성
▶ 국별보고/액션플랜 세션
효과성
▶ 액션플랜 활용도● ● ● ▶ 연수생 사후설문(T2)
▶ 연수생 Follow-up 설문
(T4)현업적응도 ▶ 현업적용도
▶ 사후관리 적절성● ● ● ● ● ▶ 연수생 Follow-up 설문
(T4)결과 지식확산도 ▶ 수원국 유관분야 국민에게
연수관련 전문지식이 확산
된 정도● ● ● ● ● ▶ 데이터 분석(T4) 성과목표
달성도▶ 인적 자원의 역량 강화
기여도
▶ 조직 및 제도적 역량 강화
기여도
▶ 파트너십 강화 및
우호협력관계 증진 기여도● ● ● ● ● ▶ 연수생 Follow-up 설문
(T4)장기성과
사례▶ 우수성과 ● ● ● ● ● ▶ 별도 시행 통합적 성과 관리 모형 _ 성과측정의 기반
IV. 우수사례
1. 스리랑카 특수교육 교사 역량강화 (2017~2019)
연수기관: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사업분야: 5대 분야(교육), 범분야(장애)
사업 단기 목표
- 연차별 차별화된 중점 교육 주제개발로 스리랑카 특수교사 역량강화
- 새로운 교육기술 및 학습방법 소개를 통한 특수교육 프로그램 운영 효과 증대 및 장애아동 학업성취도 향상
- 장애아동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 연수 종료 후 지식 전파 (Training of Trainers)가. 연수 기본방향 구성
나. 1차 연도 연수 결과
(1) 연수기간: 2017.10.29. - 11.11. (14일간)
(2) 연수인원: 25명
(3) 참가자격: 특수교사 3년 이상 경력자, 특수교사 연수 기관 강사, 교육부 실무자다. 현업적용 사례
/ 액션플랜 이행을 위한 현지 워크숍 진행 (50명 참석)날짜/지역: 2017.12.9. - 10. / 스리랑카 북쪽 지역 특수학교
좌장: K. Ketheeswaran (Open Univ. 특수교육과 강사)주제
-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세스
- 시각장애아동 교수학습법
- 자폐성 장애 아동 교수학습법라. 파생효과
/ 특수교사 직업 만족도 연구 논문 발표
V. 사후관리 (귀국연수생 동창회)
KOICA Club
국가별 귀국연수생 중심 지식확산 및 현지 파트너십 구축 강화 활동 지원
- 동창회 운영국: 53개국 54개 동창회 운영 중 (이라크 바그다드˙아르빌 2개) / 1국 회원수 4,000명 이상 경우 有세부활동 활동 예시 비고 지식 공유
및 확산연수생이 주체가 되어 타 연수생, 정부기관, 지역사회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수 관련 지식 확산 및 교류 - 최소 5인 이상 집회 활동 지원
▶ 세미나, 포럼, 워크숍, 보고회, 토론회, 콘퍼런스, 연수결과 발표회, 연수 성과 및 현업적용사례 공유회, 강의, 훈련 및 교육사무소(공관) / 동창회 주관 (주체: 연수생) 동창회
일반활동정기, 비정기 활동 지원
▶ 정례, 비정례 회의, 이사회 등
▶ 문화행사, 봉사활동 등동창회 주관 현지파트너십
강화연수생 또는 동창회와 수원국 주재 우리 공관, KOICA, 기업, NGO, 한인회 등과의 네트워크 강화 활동 지원
▶ 기업 소개회 및 설명회, 공관 만찬회 등사무소(공관) /
동창회 주관동창회
정보관리동창회 회원정보 관리 및 회원 간 정보공유 활동 지원
▶ 회원정보관리, 온라인 채널 정비 및 유지, 소식지 및 활동보고서 등 발간동창회 주관
(사무소 협조)동창회
결성 지원동창회 결성 지원(미 결성국 해당)
▶ 결성 준비(간담회, 행정조치 등), 결성 행사 등사무소(공관) 주관
VI. 참고자료 및 기타 사항
KOICA 홈페이지(www.koica.go.kr)
- 주요 사업 > 형태별 지원현황 > 글로벌 연수사업 > "관련 자료 다운로드"KOMIS 문서함
- "사업명" 검색을 통한 본부 협조문서, 사무소 회신 문서 확인글로벌 연수사업 홈페이지(http://training.koica.go.kr)는 현재 업데이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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