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5. 3.

    by. Conpresent

    KOICA 해외사무소 YP 19기 모집

    1. 코이카 해외사무소 YP 신체검사까지 다 통과해서 이제 파견국가까지 정해졌기에 내가 준비해온 과정을 잘 정리하고 싶어졌다. 내가 블로그를 통해 다른 YP 분들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었던 것처럼 나의 기록이 다른이들에게 또 다른 하나의 정보가 되어 도움이 되고 싶었다.

    2. 코이카 해외사무소 YP(Young Professional) 제도는 

        청년인재의 ODA사업 참여 기회 제공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ODA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청년 고용 절벽해소를 위한 정부 정책에 부응하고 취업준비생에게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된다.

    2019년 상반기 YP 모집 개요

    3. 이번에 모집 공고가 떴을때 가장 놀란 것은 모집하는 인원 수가 크게 줄었다는 것이다. 내 기억으로는 평소 100여명 가까이 뽑았는데, 50명으로 확 줄었다. 안될수도 있겠다는 걱정이 내심 앞서들었다. 모집 개요를 통해 많은 내용들을 파악할 수 있다.

    YP 지원자격

    4. YP같은 경우엔 인턴십이기에 지원자격이 까다롭지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남성의 경우 군복무를 필했거나 면제된 자
        KOICA 해외사무소 / 재외공관 YP로 활동한 적이 없었던 자

    그리고 해외사무소에서 일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영어능력은 필수다. 자격은 위의 그림과 같다.

    YP 선발 절차

    5. YP 선발은 서류전형 - 적합도 검사 및 면접전형 - 신체검사 및 신용조회 - 선발교육 총 4단계로 이루어진다.

    현재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는 신체검사 및 신용조회 단계를 합격하고, 선발교육을 남겨두고 있다. 앞으로 전형별로 하나씩 내가 준비했던 것들, 느꼈던 것들에 대해 나누려고 한다.

    YP 선발시 가산점

     6. YP 선발시 가산점을 주는 항목들이 있다. 중복으로 최대 20점까지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준비하고, 본인이 해당되는 항목은 서류를 잘 구비해두자!

    나의 경우에는 취업취약계층 대상자: 6개월 이상 장기실업자 / 지방인재 두가지가 해당되어 서류에서 가산점 20점을 받을 수 있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가산점을 받고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가산점이 없다면 상당히 불리할수 있을 것 같다.

    19기 국별 모집계획(좌) / 사무소 인턴 개요 (우)

    7. 매번 기수마다 국별로 모집하는 계획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국별로 모집계획을 봐야 한다. 모집 국별로 제 2 외국어가 필수거나 우대인 국가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꼭 확인해야 한다. 나의 경우에는 제 2 외국어를 할 줄 아는 것이 없기에 조건이 없는 국가를 선택했다. 

    국가를 일차적으로 고르고 나면 사무소 개요서를 보고 사무소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 그리고 사무소가 소재한 위치와 국가에 대해서 파악한다.

    코이카 홈페이지 (좌) / 베트남 사무소 홈페이지 (우)

    8. 나는 국가별 사무소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것을 또한 추천한다. 사무소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내가 원하는 사무소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사무소장님을 포함한 일하는 직원분들은 누구신지, 또한 해당 국가의 CPS와 중점사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국가별 홈페이지는 코이카 홈페이지에서 이동할 수 있다. 

    9. 이러한 자료들을 잘 모아서 그 국가에 대해 파악을 한 뒤에 지원서류를 적기 시작한다면 자기소개서에 국가에 대한 정보나 생각을 잘 담아낼 수 있을 것이다. 지원서를 쓰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작업은 나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것, 나의 경험을 다각적으로 정리하는 것, 그리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통한 이해가 필요하다.